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KITA 국제무역연구원

대메뉴

  • 연구보고서
  • 정보센터
  • 연구원소개

신흥시장 유망품목 리포트

< 연구보고서 < 홈

베트남 수출 유망 유아용품-놀이매트,젖병
작성자
이은미
날짜
2017.03.15
조회수
2009
태그
베트남,유아용품,놀이매트,젖병,
본문보기
유망품목02. 베트남 수출 유망 유아용품.pdf
목차
Ⅰ. 베트남 유아용품 시장 전망    
Ⅱ. 베트남 유아용품 시장 트렌드
Ⅲ. 수출 유망 유아용품
  (1) 놀이매트
  (2) 젖병
Ⅳ. 통관 및 인증
Ⅴ. 관련 전시회 정보
Ⅵ. 시장 진출 시 제언
본문요약

베트남 수출 유망 유아용품 [놀이매트, 젖병]

 

 

베트남 유아용품 시장(분유, 이유식 등 유아용 식품 제외)은 매년 10% 이상 성장해 2020년이면 9,500만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분유로 대표되는 베트남 유아용 식품 시장 규모가 이미 14억 달러를 상회하고 있는 것에 비해 유아용품 시장 규모는 상대적으로 작아 보인다. 높은 유아 인구 비중과 출생률이 기반이 되는 가운데, 6%대의 견조한 경제 성장에 따른 소득 증가, 한국 못지않은 자녀 사랑은 결코 간과할 수 없을 만한 베트남 유아용품 시장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우리 기업들이 주목해봄직 하다.


최근 베트남 유아용품 시장 트렌드를 살펴보면  ▲안전민감성 확대로 선진국 제조, 프리미엄 제품수요가 생겨나고 있으며, ▲두뇌 발달에 좋은 제품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온·오프라인 유아용품 전문 매장의 확대와 ▲입소문이 제품 구매 여부를 좌우하는 특징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 속에  한국산 ‘놀이매트’와 ‘젖병’ 수출이 특히 유망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들 품목은 한국 소비자들도 수입품보다 국산 제품을 선호할 정도로 품질이 뛰어나고 최근 베트남에서의 해당 품목에 대한 수요 또한 빠르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두 품목의 성공적인 베트남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우리 기업들이 ‘베트남 = 저가 시장’이라는 인식을 버리고 한국 소비자도 만족시킬 수 있는 안전한 소재 사용과 제조 공정 준수, 인증 획득을 통한 베트남 소비자 신뢰 확보에 우선 주력해야 한다. 또한 한국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가 형성되어 있으므로 한국에서(Made in Korea) 또는 한국에 의해(Made by Korea) 생산된 사실을 홍보하고 그에 걸맞는 품질·안전 관리에 힘써야 한다. 또한 베트남 특유의 사용 환경을 고려한 품질 및 디자인 개선으로 ‘한국제품은 비싸다’에서 ‘제값 한다’는 이미지로 전환하고, 경험 마케팅을 활용해 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고 지인이나 SNS 등을 통해 홍보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 수립을 제안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