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KITA 국제무역연구원

대메뉴

  • 연구보고서
  • 정보센터
  • 연구원소개

신흥시장 유망품목 리포트

< 연구보고서 < 홈

글로벌 웨어러블기기 시장 - My Good Partner
작성자
유승진
날짜
2017.12.13
조회수
1737
태그
웨어러블, 웨어러블기기, 스마트기기, 4차산업혁명, 전자제품, IT, 전자기기, 스마트
본문보기
열린시장8호 글로벌 웨어러블기기.pdf
목차
Ⅰ. 시장 규모
Ⅱ. 동향 및 트렌드
Ⅲ. 주요 기업
Ⅳ. 종류별 유망 제품 사례
Ⅴ. 시장 진출 제언
본문요약
 웨어러블(Wearable)기기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대표적 소비재이다. 세계 웨어러블기기 출하량은 2016년 25.6%, 2017년 1~3분기 11.7% 증가했으며 향후 5년간 연평균 17.2%의 증가율을 기록해 2021년 2억 2,950만 개의 출하량을 기록할 전망이다. 매출액 기준으로는 2017년에 60.1억 달러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웨어러블기기는 다양한 형태를 띄고 있다. 시장 초기에는 대부분의 제품이 손목에 착용하는 형태였으나 현재는 귀에 착용하는 이어웨어(Earwear)와 스마트의류 등의 개발도 활발하다. 최근에는 패션 웨어러블기기가 등장하며 전자기기에 큰 관심이 없는 일반 소비자까지도 구매에 나서고 있다. 웨어러블기기는 단일 기능에서 다기능 제품으로, 다기능 제품에서 특화형 제품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향후 작동 측면에서 스마트폰에 대한 의존도는 낮아지고 기타 기기 및 통신망과의 연결성은 향상될 전망이다.

  2017년 3분기 기준 웨어러블기기 세계 시장점유율 1위는 샤오미와 핏빗이 동률을 이루고 있으며 애플이 그 뒤를 잇고 있다. 제품군을 확대한 화웨이와 고사양 제품을 주력으로 하는 가민이 4위와 5위를 차지했다. 점유율 5위권 밖의 기업이 전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스타트업 등 몸집이 작은 기업에게도 기회가 많은 것으로 분석되며, 패션시계를 내세운 파슬이 신규 강자로 떠오르는 추세이다. 

  일반 소비자를 겨냥한 웨어러블기기가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차별성을 위한 작은 혁신이 필요하다. 기존에 존재하는 제품에 스마트 기능을 추가하거나 패션 등 타 산업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경쟁 제품과 차별화되는 매력을 갖춰야 한다. 전문성이 강조되는 제품에서는 데이터 분석 능력을 비롯한 소프트웨어가 핵심 역량으로 꼽힌다. 특별한 수요를 가진 고객층을 발굴해 틈새시장을 선점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