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KITA 국제무역연구원

대메뉴

  • 연구보고서
  • 정보센터
  • 연구원소개

트레이드 포커스 - 전체

< 연구보고서 < 홈

미국 경상수지 적자의 구조적 원인과 시사점
작성자
김경훈;이준원
날짜
2017.09.11
조회수
2733
태그
미국;무역적자;경상수지;적자;글로벌 임밸런스;글로벌 불균형;보호무역
본문보기
미국 경상수지 적자의 구조적 원인과 시사점_35호최종.pdf
목차
Ⅰ. 서론

Ⅱ. 글로벌 임밸런스 관점에서 본 미국의 경상수지

Ⅲ. 미국 경상수지 적자의 내부적 원인

Ⅳ. 미국 경상수지 적자의 외부적 원인

Ⅴ. 미국 경상수지를 바라보는 관점의 전환

Ⅵ. 결론
본문요약
미국 경상수지 적자의 구조적 원인과 시사점


  기축통화 보유국이자 세계에서 가장 큰 경제규모를 가진 미국의 경상수지 적자 원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국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인 차원에서 상품, 서비스, 자본의 흐름을 동태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보고서는 글로벌 임밸런스(Global Imbalance)라는 관점에서 미국 경상수지 적자의 원인을 살펴보고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미국의 막대한 경상수지 적자와 중국 등 신흥국의 경상수지 흑자가 지속되는 현상을 의미하는 글로벌 임밸런스는 1980년대부터 시작되어 1990년대 중반 이후 본격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미국 경상수지 적자의 내부적 원인으로는 ①낮은 저축률과 ②재정적자의 고착화, ③산업구조의 변화 및 ④해외직접투자의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미국 경상수지 적자의 외부적 원인으로는 ①신흥국의 과잉저축과 ②안전자산에 대한 수요, 그리고 ③신흥국 통화의 저평가 등을 들 수 있다.  

  미국의 경상수지 적자는 근본적으로 미국 내 저축과 투자의 차이에 따라 나타난 현상이며, 경상수지 적자가 미국의 제조업 경쟁력 약화와 일자리 감소의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미국의 경상수지 적자를 줄이기 위해서는 내부적으로 저축률 제고, 재정 건전화, 자원의 효율적 배분 등 미국 경제구조의 개선과 더불어 국제공조를 기반으로 한 글로벌 소비구조의 변화와 금융안전망 구축 등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