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KITA 국제무역연구원

대메뉴

  • 연구보고서
  • 정보센터
  • 연구원소개

트레이드 포커스 - 전체

< 연구보고서 < 홈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국제적 위상과 일자리 창출 효과
작성자
심혜정
날짜
2017.09.29
조회수
1210
태그
서비스, 일자리, 일자리 창출, 수출
본문보기
TF 40호.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국제적 위상과 일자리 창출.pdf
목차
I. 연구배경
II. 서비스산업 고용 현황과 질적 평가
Ⅲ.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국제적 위상
Ⅳ. 서비스 수출의 일자리 창출 효과
Ⅴ. 결론 및 시사점
본문요약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국제적 위상과

일자리 창출 효과

 

 

  고용 창출 효과가 큰 서비스산업 육성이 중요한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서비스 수출 확대를 통해 일자리 창출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는 주요 선진국과 비교하여 서비스산업의 대외경쟁력이 낮으며, 더 많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서비스 수출 확대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2016년 우리나라 서비스 수출(국제수지 기준)928억 달러로 세계 시장에서 17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수출의 총 수출 대비 비중은 18.5%로 서비스 수출강국인 영국(79.1%), 미국(50.3%)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조업 수출 10대 강국 중에서 중국(10.7%)을 제외하고는 가장 낮은 수치로, 우리나라는 주요 무역강국 대비 제조업(2016년 세계 수출 8)과 서비스 수출의 격차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2016년 서비스 수출이 직간접적으로 유발한 취업자는 198만 명으로 추정되었다. 지난해 서비스 총수출이 전년 대비 5.0%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수출에 의해 유발된 취업인원은 전년 대비 4만 명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취업유발효과가 큰 여행서비스(18.5%), 기타사업서비스(22.2%)의 수출이 호조세를 보인 것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수출 백만 달러당 유발되는 취업인원은 21.3명으로, 상품 수출(통관 기준)에 따른 취업유발인원 8.2명에 비해 2.5배 이상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산업의 글로벌화를 도모해야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주장이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2016년 기타사업 서비스(68만 명), 여행(52만 명), 운송(46만 명)순으로 수출에 의해 창출된 일자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행서비스 수출에 의해 유발된 취업인원이 최근 가장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