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KITA 국제무역연구원

대메뉴

  • 연구보고서
  • 연구원소개

트레이드 포커스 - 전체

< 연구보고서 < 홈

글로벌 콘퍼런스를 통한 스타트업 생태계 혁신 방안
작성자
김건우
날짜
2018.02.26
조회수
2111
태그
본문보기
TF07. 글로벌 콘퍼런스를 통한 스타트업 생태계 혁신 방안.pdf
목차
Ⅰ. 연구배경

Ⅱ. 국내 스타트업 동향 및 문제점

Ⅲ. 글로벌 콘퍼런스를 통한 스타트업 생태계 혁신

Ⅳ. 우리나라의 스타트업 콘퍼런스 활성화 방안  

Ⅴ. 결론 및 시사점
본문요약
글로벌 콘퍼런스를 통한 스타트업 생태계 혁신 방안


  최근 스타트업(start-up) 생태계는 첨단 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스타트업에 대한 글로벌 민간 투자 규모는 2012년 453억 달러에서 2017년 1,644억 달러로 5년간 약 3.6배 증가했다. 전자상거래, 인터넷 서비스, 핀테크 등 하이테크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Uber, Airbnb, Xiaomi 등 유니콘들은 금융위기 이후 고용 창출을 주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스타트업 생태계 또한 빠르게 성장중이지만 실리콘 밸리, 런던, 싱가포르 등 세계적 규모의 스타트업 생태계에 비하면 아직 초기 단계 수준이다. 최근 발표된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 보고서(Global Startup Ecosystem Report)에 따르면 서울 스타트업 생태계의 가치는 24억 달러로 조사대상 45개 지역 중 27위를 기록했다. 서울 수도권의 GDP가 45개 지역 중 3위라는 점을 감안하면 경제 규모에 비해 스타트업 생태계의 규모는 미미하다고 볼 수 있다.

  서울의 스타트업 생태계가 저평가 받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해외 스타트업 생태계와의 빈약한 네트워크인 것으로 분석된다. 선진 스타트업 생태계 관계자와의 유의미한 네트워크를 정량화한 글로벌 연결고리 수를 국제 비교한 결과 서울의 스타트업은 기업당 평균 2.1개(세계 평균 6.3)의 연결고리로 세계에서 가장 적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생태계와의 네트워크는 스타트업들이 초기에 필요한 멘토링 또는 투자를 받는 것 뿐 아니라 이후 성장(Scaling-up)하는데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해외 관계자들과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 

  글로벌 스타트업 콘퍼런스는 스타트업, 투자자, 기업가, 언론, 일반 대중을 한 자리에 모음으로써 관계자들 간 네트워킹의 강력한 촉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각국의 스타트업, 투자자, 대기업 등 스타트업 생태계를 구성하는 관계자들은 3일 내외의 짧은 기간 동안 한 자리에 모여 부스 전시, 피치(Pitch) 대회, 멘토링 및 각종 워크샵, 비공식적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해외 스타트업 관계자들과의 연결고리를 강화할 수 있다. 

  이에 스타트업 콘퍼런스는 가장 중요한 스타트업 행사로 부상했으며 그 수와 규모 또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스타트업 이벤트 개최 횟수는 전세계적으로 2013년 182건에서 2017년 3,730건으로 4년 사이 20배 이상 증가했다. 또한 2010년 지역 테크 산업 관계자 400여명의 모임에 불과했던 Slush는 2017년 스타트업 2,600개사, 투자자 1,500명 포함 총 20,000명이 참가하는 대형 글로벌 스타트업 이벤트로 성장했다. 스타트업 간 경쟁이 첨예해짐에 따라 주요 관계자와의 네트워킹이 더욱 절실해진 결과다. 

  우리나라는 현재 소수의 사례를 제외하곤 대규모 스타트업 콘퍼런스가 거의 없으며 이벤트 개최 회수는 지난해 9회에 불과해 아시아 경쟁국에 비해서도 미미한 수준이다. 정부 및 기관은 스타트업 이벤트 개최를 위한 자금, 공간, 인프라 등을 지원하거나 공동으로 개최에 참여하여 아직 초보 단계인 국내 콘퍼런스를 육성할 필요가 있다. 국내에서 별도의 콘퍼런스를 개최하기 어려운 경우 해외 주요 콘퍼런스를 유치하여 국내 스타트업들이 해외로 진출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정부의 주도적인 투자를 통해 그동안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개최되던 Web Summit을 유치한 포르투갈의 수도 리스본은 좋은 사례다.

  또한, 글로벌 콘퍼런스의 질은 참가하는 스타트업과 투자자들의 수준에 의해 결정되는 바, 양질의 콘퍼런스를 개최 또는 유치하기 위해서는 스타트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과 외국인 투자자 및 기업가에게 우호적인 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 국내외 스타트업, 투자자, 관계자들 간의 소규모 모임을 확대하는 등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스타트업 및 관계자들의 자체적인 노력도 필수적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