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KITA 국제무역연구원

대메뉴

  • 연구보고서
  • 정보센터
  • 연구원소개

트레이드 포커스 - 전체

< 연구보고서 < 홈

테크 및 스타트업 글로벌 M&A 트렌드
작성자
김보경, 이유진
날짜
2018.06.04
조회수
1800
태그
M&A, 인수합병, 스타트업, 테크, 생태계, 4차 산업혁명, 글로벌
본문보기
TF18. 테크 및 스타트업 글로벌 M
목차
I. 연구배경
II. 테크 M&A 데이터 분석
Ⅲ. 테크 M&A 사례 분석
Ⅳ. 결론 및 시사점
본문요약

테크 및 스타트업 글로벌 M&A 트렌드 


테크 M&A 데이터 및 사례 분석을 통한 산업별, 국가별 트렌드 도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빠른 시간 내 기술을 확보하고 시장 대응력을 제고할 수 있는 테크 M&A(인수합병)가 R&D(기술개발) 방식 외 새로운 혁신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테크 M&A란 ICT 기술력을 보유한 테크 기업을 인수하는 것을 말하며 특히 기술 및 시장변화에 발 빠른 대응이 가능한 테크 스타트업 대상 M&A는 더욱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국제무역연구원은 테크 기업 및 테크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M&A에 대해 정량적·정성적 분석을 통해 산업별·국가별 트렌드를 도출하고자 한다.

 

  산업별 테크 M&A 분석에 따르면 2017년 테크 M&A 건수와 비중은 각각 6,052건, 16.2%로 최근 10년간 최고치를 기록하였으며, EV/EBITDA는 일반 M&A 대비 35% 높은 값인 23.64로 테크기업의 잠재력과 함께 가치평가도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테크 M&A 인수기업 중 非테크 기업의 비중이 2013년 34%에서 2017년 38%로 증가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딥테크에 대한 시장수요가 급증하면서 딥테크 M&A 또한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국가별 분석에 따르면 테크 M&A 시장에서 한·중·일 아시아 국가의 비중은 증가 추세에 있으나, 2017년 한국의 크로스보더 M&A는 전체 테크 M&A 증가세에 미치지 못하여 미국, EU, 중국과 대조적으로 크로스보더 M&A가 차지하는 비중은 오히려 감소하였다. 한국의 딥테크 M&A는 비교적 활성화되어 중국과 비교하여 거래 건수가 다소 상회하고 있으나, 크로스보더 거래에 대해서는 미국, EU, 중국, 일본에 비해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를 통해 한국은 해외 딥테크 기술을 인수하는 데 적극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해외 기업들로부터도 매력적인 인수대상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심도 있는 시사점 도출을 위해 진행한 M&A 사례 분석 중 산업별 분석에 따르면 핀테크(금융+테크), 스마트커머스(커머스+테크), 모빌리티(자동차+테크)와 같이 M&A를 통해 이종산업 간 산업융합에 대응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주요 기업 사례 분석에서는 미국이 구글, 애플, 아마존을 중심으로 딥테크 M&A 시장을 주도하는 가운데 중국이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등이 스타트업 투자를 통해 빠르게 추격하고 있으며, 한국은 주로 국내 M&A 위주로 활성화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고 가치창출의 원천인 기술, 인재, 시장, 데이터, 네트워크를 빠르게 선점할 수 있는 테크 스타트업 M&A가 주요 기업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글로벌 수준의 테크 M&A가 활발한 미국, 중국과 대조적으로 국내 기반 M&A가 대부분으로 혁신 역량 제고를 위해 경쟁력 있는 테크 스타트업 육성 및 글로벌 M&A 촉진을 통한 선순환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이 우선적으로 추진될 필요가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