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KITA 국제무역연구원

대메뉴

  • 연구보고서
  • 연구원소개

트레이드 포커스 - 전체

< 연구보고서 < 홈

자동차 수출 경쟁력 진단 및 시사점
작성자
유서경, 문병기
날짜
2018.10.08
조회수
3701
태그
한국 자동차, 현대차, 미국 소매시장, 친환경차, SUV, 가솔린, 디젤
본문보기
TF30. 자동차 수출 경쟁력 진단 및 시사점(국제무역연구원).pdf
목차
I. 최근 자동차 수출입 동향
II. 세계 자동차시장 트렌드 변화와 한국 자동차 수출
III. 한국 자동차 산업 경쟁력 진단
IV. 결론 및 시사점
본문요약

한국 자동차, 수출·브랜드 점유율 하락세 

주요 시장 겨냥 신차 개발해야

 

 

우리 자동차 수출이 유럽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부진한 가운데 주요국 자동차 소매시장에서 브랜드 점유율도 하락하고 있다. 우리 자동차 수출은 2011년 이후 성장세가 둔화돼 2016년에는 총수출보다 낮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2013년부터 세계 자동차 수출시장의 성장률에도 미치지 못하면서 한국 자동차 브랜드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2013년의 5.6%에서 2016년에는 4.6%로 줄었고 세계시장 순위도 5위에서 8위로 떨어졌다.

 

우리나라 자동차 수출의 1/3을 차지하는 미국은 2016년 이후 부진한 모습이고 수출 대상국 2위 호주, 3위 캐나다도 올해 들어 약세로 돌아섰다. 현지 생산 증가로 중국 수출은 미미한 수준이다. 유일하게 유럽연합(EU) 수출이 호조세를 이어가며 새로운 주력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주요국 자동차 소매시장 점유율도 패턴이 유사하다. 미국에서 한국 자동차 브랜드의 점유율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중국에서도 사드 갈등, 현지 자동차 제조사의 비약적 성장 등으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세계 자동차 시장 트렌드는 ①유럽 소매시장 확대 및 미국 축소 ②친환경차 부상 ③유럽 디젤차 수요 급감과 가솔린차 수요 급증 ④중·소형차 선호 ⑤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고성장 ⑥미국 보호무역주의 심화 등을 꼽을 수 있다.

 

따라서 수출 부진을 타개하기 위해 주요 시장을 겨냥한 신차 개발과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수요 변화에 긴밀히 대응해야 한다. 특히 자동차 산업은 생산과 고용 등 경제 전반에 미치는 파급 효과가 큰 산업이므로 자유무역협정(FTA) 네트워크 활용과 수출환경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우리 기업에 우호적인 수출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