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KITA 국제무역연구원

대메뉴

  • 연구보고서
  • 연구원소개

트레이드 포커스 - 해외시장/마케팅

< 연구보고서 < 홈

아세안 소매유통시장 진출, 왜 베트남인가?
작성자
정귀일
날짜
2020.04.27
조회수
6344
태그
베트남, 소매유통, 아세안, 소매, 유통, Vietnam
본문보기
TF 12. 아세안 소매유통시장진출 왜 베트남인가.pdf
목차
< 제 1부 > 아세안 소매유통시장 진출, 왜 베트남인가?
I. 아세안 국가별 잠재력 분석
II. 아세안 국가별 시장 환경  

< 제 2부 > 베트남 소매시장 현황과 진출 성공 전략
Ⅲ. 베트남 소매시장 현황
Ⅳ. 베트남 소매시장의 특징
Ⅴ. 베트남 소매시장 진출 전략
Ⅵ. 베트남 소매채널 납품 전략
Ⅶ. 결론
요약
본문

아세안 소매유통시장 진출, 왜 베트남인가?


  2018년 말 현재 인구 6.5억 명이 넘는 아세안은 우리 인구의 12배가 넘는 시장으로 新남방정책의 중심 경제권이다. 아세안의 국가별 잠재력을 (1)도시화 (2)글로벌 무역편입 (3)기술발전으로 살펴보면, 베트남은 2018년부터 2050년까지 도시화가 가장 많이 진전될 것으로 전망되고, 최근 10여 년간 글로벌 무역에 가장 깊숙이 편입되어 있으며, 기술발전을 위한 유·무형의 인프라도 아세안 국가 중 가장 잘 갖춰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세안 회원국을 2018년과 2050년의 인구를 기준으로 분석해 보면, 아세안 톱 3으로 불리는 VIP가 유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에 더불어 아세안 회원국을 GDP와 수입시장, 그리고 소매시장의 규모와 성장률로 분석해 보면, 베트남은 인도네시아와 필리핀 등 아세안의 다른 국가들을 크게 압도해 우리기업들이 진출하기에 가장 유망한 국가로 나타났다.


   * VIP : 베트남(Vietnam), 인도네시아(Indonesia), 필리핀(Philippines)


  특히 베트남의 소매시장은 우리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진출하기에 매력적인 분야다. 최근 5년간 베트남 소매시장의 연평균성장률은 10.97%를 기록했고, 2018년 1,420억 달러였던 시장규모는 2020년에는 1,800억 달러(216조 원)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한 편의점 시장은 2021년까지 아시아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고, 전자상거래 시장은 2025년 아세안 제2대 시장으로 발돋움할 전망이다.


  베트남 점포(Store) 기반 소매시장에서 식음료·잡화점의 시장규모(2019년)는 528억 달러로 45.1%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수퍼마켓, 하이퍼마켓, 편의점 비중은 식음료·잡화점에서 각각 65.0%, 30.1%, 4.9%를 차지했다. 하이퍼 마켓의 최근 10년간 연평균성장률은 15.9%로 가장 높았지만, 최근 3년간 연평균성장률은 1.2%로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다. 반면 편의점의 최근 3년간 연평균성장률은 18.0%로 성장세가 가팔랐다는 점에서 베트남 소매시장 환경이 최근 들어 급격히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베트남 전문점의 시장규모(2019년)는 637억 달러로 점포(Store) 기반 소매시장의 54.5%를 차지해 식음료·잡화점 비중을 넘어섰다. 최근 10년간 제품별 전문점 비중 변화를 살펴보면, 전자제품이 7.4%p, 레져·개인용품은 5.4%p, 건강미용은 2.6%p 확대되었다. 소비자들이 제품의 기능과 다양성을 중시하면서 전문점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무점포(Non-Store) 시장에서는 전자상거래 채널이 직접판매와 홈쇼핑을 제쳐 단연 돋보였다. 전자상거래가 무점포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0년 20.2%에 불과했지만 2019년 83.6%로 시장이 폭발적으로 확대되었다. 인터넷 인프라가 갖춰지고 스마트폰 보급률이 상승하고 있는데다, 전자상거래는 가격과 편의성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어 향후 소매업의 중심으로 등장할 전망이다.

 

 베트남 소매시장은 우호적 정부정책, 구매력 증가 등으로 제2의 성장기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판매채널이 보다 세분화되고 전문점 (Specialty Store)과 편의점의 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소매시장이 성장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리테일 산업에 뛰어들고 있고, 치열한 경쟁에서 승리하지 못한 기업들이 인수 또는 합병되면서 산업이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이러한 소매시장 환경에서 비즈니스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진입한 소매채널의 상위그룹에 포진할 수 있어야 한다. 만일 상위그룹에 포진하기 어렵다면 과감하고 빠른 결정으로 경쟁력을 제고해야 한다. 또한 다른 기업과는 차별되는 혁신으로 시장을 어느 정도 선도할 수 있어야 하고, 주력시장을 빼앗아 오기 어렵다면 떠오르는 틈새시장을 노려야 한다. 또한 현지 문화와 소비자 수요에 맞는 마케팅 전략도 필수적이다.


  베트남 소매채널에 제품을 납품하기 원한다면 먼저 유통채널의 장단점을 잘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지에 맞는 제품과 가격으로 승부할 수 있어야 한다. 제품을 파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제품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적극적 매장 관리도 중요하다. 베트남 소매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미래 수출시장을 선점하는 것과 같다. 베트남 경제의 성장잠재력은 무궁하고 베트남 소매 유통망은 우리의 유망한 수출 플랫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