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KITA 국제무역연구원

대메뉴

  • 연구보고서
  • 연구원소개

트레이드 포커스 - 해외시장/마케팅

< 연구보고서 < 홈

포스트 코로나 시대, 식음료 소비행태 변화와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
작성자
정귀일
날짜
2020.08.10
조회수
6585
태그
코로나19, COVID19, 식음료, 소비행태, 소비방식, 구매결정 요인, 비대면, 헬스웰니스
본문보기
30호_포스트코로나시대_식음료소비행태_변화와_글로벌시장_진출전략(최종).pdf
목차
I. 연구 목적 및 배경
II. 코로나19의 주요 파급영향
Ⅲ. 글로벌 식음료 시장 진출 전략
Ⅳ. 결론 및 시사점
요약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식음료 시장에 ▲가성비 제품 선호 ▲국경 통제로 인한 자국산 식자재 수요 ▲온라인 및 동네마트 이용 ▲건강식품 선호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 2015-2019년간 세계 헬스·웰니스 식료품 시장의 연평균성장률은 3.1%에 그쳤으나 올해 성장률 전망은 6%로 이전보다 2배 가까이 빠르게 성장할 전망이다. 그러므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려는 우리기업들은 건강에 좋지 않은 성분은 줄이고 각종 영양 및 천연 성분을 넣어 원료와 기능을 강화한 웰니스 제품을 적극 개발해야 한다. 코로나19의 전개 양상과 경기 회복 시점이 국가별로 다르기 때문에 판매 전략도 국가별로 차별화해야 한다. 또한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도 필요하다. 온라인 판매가 크게 증가한데다 브랜드 확장, 가격·품질 경쟁력 제고, 고객 기반 확대 등에 있어 플랫폼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본문

코로나19로 판매 채널,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 방식 등 글로벌 식음료 산업을 둘러싼 환경이 크게 변하고 있다. 글로벌 산업을 둘러싼 환경 변화의 영향은 단기적으로 크게 나타났지만, 중장기적으로는 그 영향이 국가별로 상이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2분기 GDP가 3.2% 성장을 기록하는 등 예상보다 빠른 세계 경기 반등이 기대되고 와해되었던 물류망이 복구되고 있어, 거시경제와 조달 및 물류체계의 중장기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식품 안전에 대한 관심, 건강관련 식료품의 수요 증가, 비대면 선호 등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 방식은 장기간 지속되며 식음료 시장을 변화시키는 구조적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과거 소비자들의 구매결정 요인들도 일부는 긍정적, 그리고 일부는 부정적 영향을 받는 등 코로나19의 영향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코로나19 감염과 경기 둔화를 우려한 소비자들이 외출과 소비를 줄이고 온라인 주문을 선호하면서 ‘오감의 자극’, ‘새로운 맛’의 가치는 점차 감소하는 반면, ‘언제 어디서나, 부담 없는 식도락’과 ‘비대면 기술’의 가치는 상승하고 있다. 아울러 건강을 걱정하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헬스·웰니스 제품’과 ‘로칼 식자재’ 등의 가치는 증대되고 있다.


글로벌 식음료 산업을 둘러싼 환경 요인과 소비자 구매결정 요인들이 코로나19로 인해 크게 변하고 있다는 점에서 글로벌 시장에 대한 우리기업의 진출 전략에도 변화가 필요하다. 

 

먼저 코로나19의 영향과 경기 회복 시점이 국가별로 상이하다는 점을 감안하여 국가별로 전략을 차별화하고, 변화된 소비자 구매결정 요인에 맞춰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또한 경제적 불확실성 가중으로 재정압박에 직면한 고객들에게 가성비가 높은 제품의 가치를 적극 홍보하고, 빠르게 확산되는 비대면 판매 채널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식음료 산업의 지형이 새로이 재편되고 있다. 향후 시장은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는 기업들이 선도하게 될 전망이다. 우리기업들도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고, 미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고민하며, 혁신적 아이디어들을 재빨리 도입하고 활용하는 등 시장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