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KITA 국제무역연구원

대메뉴

  • 연구보고서
  • 연구원소개

트레이드 포커스 - 경영/경쟁력

< 연구보고서 < 홈

글로벌 구독경제 현황과 우리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
작성자
심혜정
날짜
2021.02.08
조회수
8069
태그
구독 경제, subscription economy, 구독
본문보기
글로벌 구독경제 현황과 우리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ebook 보기 TF06.글로벌 구독경제 현황과 우리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pdf
목차
Ⅰ. 구독경제란?
Ⅱ. 구독경제 시장 현황
Ⅲ. 구독경제와 비즈니스 전략 변화
Ⅳ. 국내외 구독경제 활용 사례
Ⅴ. 시사점 및 단계별 비즈니스 전략
요약
코로나19로 비대면 경제가 커지면서, 구독경제가 유망 비즈니스 모델로 부상하고 있다. 소유보다는 효용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와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 발달에 힘입어, 구독경제 시장범위는 생필품에서 나아가 콘텐츠, 소프트웨어, 가전, 자동차, 기업간 거래(B2B) 등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에 우리 기업들도 비즈니스 전략 변화 등을 통해 구독경제 부상에 적극적인 대처가 요구된다.
본문

글로벌 구독경제 쑥쑥

우리 기업의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  

 

     

  최근 구독경제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우리 기업들도 구독 비즈니스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구독 비즈니스란 일정 금액을 내고 정기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비즈니스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과 플랫폼을 활용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온디맨드(On-demand) 소비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신문이나 우유 등 전통적인 구독 서비스와 차이가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구독 기반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2018132억 달러에서 연평균 68%씩 고속 성장해 2025년에는 4782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대표적인 멤버십형 구독 서비스인 아마존 프라임 가입자는 20155400만 명에서 201911200만 명으로 2배 이상 늘었고 일본의 구독경제 시장도 20178720억 엔(80억 달러)에서 201911440억 엔(105억 달러)로 커졌다. 우리나라도 작년 기준 콘텐츠, 생필품, 화장품 등 구독 비즈니스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가 70%를 상회할 정도로 구독경제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최근 소유보다는 효용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와 클라우드·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 발달에 힘입어 구독경제의 범위도 생필품에서 콘텐츠, 소프트웨어, 가전, 자동차 등으로 확장하고 있으며 기업들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등을 구독하면서 B2B 거래로도 영역을 넓히고 있다. 대기업들도 풍부한 자원, 다양한 유통채널, 높은 인지도 등을 앞세워 구독 비즈니스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

     

  구독경제 모델로 해외진출 성과를 낸 국내 기업 사례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등 가전 렌탈 기업들은 동남아에서 사업을 확장 중이며 기업용 보안 소프트웨어 기업들도 구독형 서비스로 수출이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보고서는 성공적인 구독경제 모델을 확보하기 위한 요소로 데이터 기반 정보통신(IT) 기술 도입 및 서비스 고도화, 새로운 경험과 가치 창출, 적정한 가격 설정 등을 꼽았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