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KITA 국제무역연구원

대메뉴

  • 연구보고서
  • 연구원소개

트레이드 포커스 - 해외시장/마케팅

< 연구보고서 < 홈

중국의 소비 페스티벌과 우리기업의 활용전략
작성자
박소영
날짜
2021.04.23
조회수
3558
태그
중국,소비,페스티벌,광군제,화장품,소비재,페스티벌,프로모션,마케팅,왕홍
본문보기
중국의 소비 페스티벌과 우리기업의 활용전략ebook 보기 TF_14호_중국의 소비 페스티벌과 우리기업의 활용전략_20210426.pdf
목차
Ⅰ. 연구 배경 및 목적
Ⅱ. 중국 소비 페스티벌 유형 및 참여방법  
Ⅲ. 중국 소비 페스티벌 트렌드 변화
Ⅳ. 우리기업의 활용전략
Ⅴ. 시사점
요약
중국의 소비 페스티벌은 춘절(음력 1월 1일), 중추절(음력 8월 15일), 국경절(10월 1일, 신중국 수립 기념 공휴일), 칠석절(7월 7일, 중국판 발렌타인 데이) 등 역사와 문화를 테마로 한 마케팅 데이와 징동의 류이빠(6월 18일), 알리바바의 광군절(11월 11일), 타오바오의 솽스얼(12월 12일) 등 플랫폼 기업이 주도하는 마케팅 데이 두 가지로 구분된다. 소비 페스티벌에 대한 중국인들의 공감대가 커지면서 페스티벌 규모와 참여기업, 판매 품목 등이 매년 확대되고 있고 1990년생과 2000년생을 중심으로 한 젊은 세대의 소비력이 높아지면서 소셜 미디어, 숏클립 플랫폼 등과의 연계가 보편화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소비 수요를 창출하는 것에서 나아가 구매 패턴의 변화, 마케팅 채널의 변화, 플랫폼 운영 방식 변화 등의 트렌드가 동시 다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리기업은 중국의 소비 페스티벌을 십분 활용하기 위해  △연간 활용 계획 수립, △문화 내재화, △지역 특성 타깃팅, △부모 소비자 겨냥, △‘궈어차오’ 등 5대 전략을 면밀히 검토하는 등 대중국 소비자 마케팅과 유통 전략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본문
  중국의 다양한 소비 페스티벌은 구매자의 감정과 가치관을 표현하는 중요한 소비 문화 및 구매 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우리기업 역시 중국 온라인 시장에 진출하여 소비 페스티벌을 적극 활용하기 위해서는 중국 소비 페스티벌의 유형과 특징, 트렌드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중국의 소비 페스티벌은 크게 역사·문화 테마를 바탕으로 한 마케팅 행사와 주요기업들이 직접 주도해 진행하는  대규모 종합 마케팅 행사로 구분할 수 있다. 명절 및 기념일을 기반으로 한 역사·문화 테마 마케팅 행사는 해당 일자의 역사적·문화적 의미를 되살려 소비 페스티벌로 재해석한 것이며, 대표적으로  ‘연화절(年货节)’과 ‘여왕절(女王节/女神节)’ 등이 있다. 한편, 플랫폼이 주최하는 종합 소비 페스티벌은 한 가지 테마나 카테고리를 두기 보다는 품목을 가리지 않고 전 상품에 대한 대대적인 할인행사가 진행되며, 대표적으로 ‘6·18(6월 18일)’과 ‘광군제(11월 11일)’를 꼽을 수 있다.

  매년 진행되는 다양한 소비 페스티벌에 대한 소비자들의 정서적인 공감대가 커지면서 소비 페스티벌의 규모와 참여기업, 판매 품목 등도 매년 확대되고 있고, 1990년생과 2000년생을 중심으로 한 젊은 세대들의 소비력과 구매의지가 높아지면서 소셜미디어와 숏클립 플랫폼 등을 연계한 소비 페스티벌이 보편화되고 있다. 또한, 오늘날의 소비 페스티벌은 새로운 소비 수요를 창출하는 것에서 나아가 기존 소비의 재배열 등 구매 패턴의 변화와 더불어, 기업의 마케팅 채널의 변화, 플랫폼 운영 방식의 변화 등 트렌드가 동시 다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국의 소비 페스티벌은 매년 다양한 문화와 스토리를 구성하며 지속적으로 진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온라인 채널을 통한 중국 진출을 노리는 우리기업들은 이에 대한 적극적인 동참과 세부적인 활용전략 수립이 불가피하다. 이에, 우리기업은 중국의 소비 페스티벌을 십분 활용하기 위해  △연간 활용 계획 수립, △문화 내재화, △지역 특성 타깃팅, △부모 소비자 겨냥, △‘궈어차오’ 등 5대 전략을 면밀히 검토하는 등 대중국 소비자 마케팅과 유통 전략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