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KITA 국제무역연구원

대메뉴

  • 연구보고서
  • 연구원소개

트레이드 브리프

< 연구보고서 < 홈

코로나19 이후 對베트남 화장품 수출 트렌드와 시사점
작성자
김보경, 양지원
날짜
2021.07.08
조회수
4292
태그
본문보기
코로나19 이후 對베트남 화장품 수출 트렌드와 시사점ebook 보기 TB8호. 코로나19 이후 對베트남 화장품 수출 트렌드와 시사점.pdf
목차
1. 코로나19 이후 베트남 화장품 시장 동향
2. 코로나19 이후 對베트남 화장품 수출 트렌드 및 기업 사례
3. 결론 및 시사점
요약
베트남 미용제품 시장은 지난해 코로나19에도 21.1억 달러의 사상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특히 화장품 시장은 향후 5년 간 연평균 10.1%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19 이후 한국 화장품 수출의 주요 트렌드로 ▲對베트남 수출 증가 ▲디지털 플랫폼 활용 확대 ▲뷰티 서비스 진출 등이 꼽혀 수출 생태계가 다양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수출 동력을 지속적으로 창출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플랫폼상의 고객과의 접점 확대, 매력적인 콘텐츠 제공 등으로 한국 화장품에 대한 구매 접근성과 신뢰도를 강화하며 긴 호흡으로 부가가치를 확대해나가는 전략이 중요하다.
본문

코로나19 이후 對베트남 화장품 수출 트렌드와 시사점

 

※ 해당 보고서는 KITA Youtube에서 동영상으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


코로나19 확산으로 2020년 대부분의 국가가 경제 역성장을 겪은 가운데 베트남은 성공적인 코로나19 방역, 플러스 경제성장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국가로 주목받고 있다. 화장품을 포함한 베트남 미용시장은 2020년 21억 달러의 사상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마스크 미착용 등 일상으로의 복귀가 진행될 경우 베트남의 화장품 시장은 2021년 기점으로 반등해 향후 5년 간 연평균 10%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베트남에서는 화장품 지출 증가, 품목 다양화,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구매 접근성 증대 등으로 화장품이 일상 소비재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시장 수요는 견조할 전망이다. 코로나19 이후 한국 화장품 수출의 주요 트렌드로 ▲한국의 對베트남 수출 증가 ▲스타트업의 디지털 플랫폼 기반 수출 판로 개척 ▲뷰티 콘텐츠 스타트업 베트남 시장 진출 등이 꼽혀 베트남 시장 변화에 대응하면서 수출 생태계가 다양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수출 동력의 지속적 창출을 위해서는 디지털 플랫폼에서 고객과의 접점 확대, 매력적인 뷰티 콘텐츠 제공 등을 통해 한국 화장품에 대한 접근성 및 신뢰도를 강화함으로써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부가가치 확대 전략이 중요하다.


목록